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완벽 총정리

by 헬스리치 2020. 9. 27.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매 초기증상 8가지를 완벽하게 총정리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고령화에 접어듦에따라 치매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치매는 단순 환자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치매의 정확한 정의와 초기증상 8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치매'란 무엇인가?

 

 

치매는 우리가 흔히 알고있듯이 상황판단 불능, 지적능력 감소, 기억장애, 계산장애, 등이 나이에 맞지 않게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며, 정신지체 장애 정도의 정신적 문제를 의미합니다.

 

치매는 진전이 되면 정신적 문제뿐 아니라 굉장히 난폭해지는 성향을 보이기 때문에 가족에게 위해를 가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 조현병 환자처럼 갑작스럽게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매년 치매환자가 10% 이상씩 증가하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꼽힙니다. 더불어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40대의 젊은 치매환자도 늘어나는 추세라 이를 관리하고 예방할 필요성이 대두됩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① 기억력 감퇴입니다. 가장 처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기억력에 문제가 생깁니다. 많은 분들이 치매와 건망증을 헷갈려 하시는데, 건망증은 부분적으로 기억이 흐릿한 것이고, 치매는 기억 자체를 모두 잊어서 없어진 것입니다.

 

② 무기력 합니다. 일단 치매 증상이 시작되면 온 몸에 힘이 없고 이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귀찮아 집니다. 처음에는 누워있는 시간이 많아지다가 시간이 지나면 세면부터 대소변, 식사까지 가족에게 요청하게 됩니다.

 

 

 

③ 감정변화가 심해집니다. 감정의 기복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웃다가, 별 다른 이유없이 울기도 하고, 화를 내기도 합니다. 감정적으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④ 장소를 기억하지 못합니다. 평소 때 눈 감고도 찾아갈 수 있었던 집의 위치가 생각이 나지 않고, 갑작스럽게 내가 있는 위치가 어디인지 기억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⑤ 소변을 참지 못하게 실금 증세를 보입니다. 정상인은 요기가 있어도 30분 이상 참을 수 있는 반면, 치매 환자는 참지 못하고 바로 소변을 조금씩 누게 됩니다.

 

 

 

⑥ 불면증이 생깁니다. 치매의 대표적인 전조증상으로 잠을 깊게 들지 못합니다. 잠이 들어도 새벽에 자다깨다를 반복하고, 한번 깨면 다시 잠이 들지 못하여 충분한 수면시간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⑦ 갑작스럽게 망상 증상을 보입니다. 평소와 달리 혼잣말을 많이 하거나, 귀신을 보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되며, 있지 않았던 일을 마치 있었던 것 처럼 착각하게 됩니다.

 

⑧ 입맛이 달라집니다. 뇌가 맛의 인식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매우 짜고, 맵고, 단것에만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가족과의 식사가 어려워지며, 맛이 없다며 짜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치매 예방법

 

 

치매는 백신을 통해 예방을 할 수 없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이에 따라 치매를 앞당기는 유발요인들을 멀리하고 금하여 늦추는 것이 가장 최적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치매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치매에 가장 좋은 것은 바로 '취미생활'을 갖는 것입니다. 내가 무언가를 좋아하고 꾸준히 한다는 것은 뇌의 기능을 활발히 하는 것으로 치매 억제에 매우 좋으며, 활력도 가져다 주기 때문에 정신건강에도 이롭습니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도록 해주고, 꾸준한 운동을 하여 육체적인 건강도 지킬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족과의 대화가 많아야 합니다. 외로움, 고립감 등의 심리적 저하는 치매 시기를 당기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까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및 예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50대에 접어들면 매년 병원을 가서 치매 위험도를 검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모발이식 3000모 비용 병원 비교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 경험을 토대로 모발이식 3000모 비용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30대 이상의 연령대에 가장 큰 스트레스로 꼽히는 것이 바로 탈모입니다. 외모가 사회적으로 미

health.richprice.kr

 

어금니 임플란트 비용 최저가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금니 임플란티 비용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어금니에 통증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음식을 덜 씹게 되고, 단순 치아뿐 아니라 소화기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health.richprice.kr

 

영양제 먹는 시간 순서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에 필수 요소인 영양제 먹는 시간 및 순서에 대해 좋은 정보 드리려고 합니다. 영양제는 아무때나 먹어도 상관없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영양제의 복

health.richprice.kr

 

치질수술 비용 후기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질수술 비용 및 수술 후기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치질에 걸리게 되면 창피해서 끙끙 앓다가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수술 과정부터 비용까지 궁

health.richprice.kr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필수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대장내시경은 50세 이후부터는 건강검진에 포함될 정도로 중요한 항목입니다. 이에 따라 정확한 검사를 �

health.richpric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