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잇몸이 붓고 아플때 100% 해결방법

by 헬스리치 2020. 9. 7.

오늘은 잇몸이 붓고 아플때 100% 해결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오복[五福] 중에 하나인 치아는 잇몸이 좋지 않으면 쉽게 망가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잇몸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잇몸이 붓고 아플때 아래의 해결방법을 꼭 인지하셔서 개선, 완화시키시길 바라겠습니다.

 

잇몸이 붓고 아프다 ▶ 풍치[風齒]

 

 

잇몸이 붓고 아픈 것을 의학적 용어로는 풍치 또는 치주질환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이런 치주질환은 매우 흔하기 때문에 누구나 한 두번씩은 꼭 경험하게 된다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자주 반복된다면 치아를 위해서 이를 꼭 해결해야 합니다.

치주질환의 경우는 살짝 아린정도의 통증으로 견딜만할 뿐더러 미관상으로도 크게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하기 쉬운데 이럴 경우 자칫 임플란트를 하게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 풍치는 40대가 넘어서부터 시작되었지만 최근 추세는 30대에서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치주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잇몸이 붓고 아플때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때 원인

첫째, 면역력 약화입니다. 스트레스 또는 각종 질병으로 인하여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잇몸이 약해집니다.이에 따라서 가벼운 칫솔질에도 심하게 붓고 찌르는 통증, 작열감이 나타나게 됩니다.

둘째, 사랑니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랑니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데 비스듬한 경우 잇몸을 꾸준히 자극하여 붓게 만드며, 정상적으로 나있어도 칫솔질을 꼼꼼하게 하지 않으면 충치가 생겨 잇몸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잘못된 치주관리입니다. 꼼꼼한 칫솔질로 치석과 치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야 하는데, 이를 제대로 하지 않기 때문에 치아와 잇몸 사이 염증이 생겨 잦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광동제약 프로폴리스 추출물 + 칼슘 인사-K, 60정, 2개

 

넷째, 피로도 원인이 됩니다. 신체에 있어서 피로도를 가장 잘 나타내는 곳 중 하나가 바로 구강입니다. 피로도가 높으면 구강내 각종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잇몸이 붓는 현상이 나타나고 빛깔도 적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다섯째, 호르몬의 이상 증가입니다. 잇몸은 갑작스런 호르몬의 증가에 따라 부울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보통 여성의 경우 많이 나타나며 생리나 임신 기간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흡연입니다. 흡연은 건강에 있어서 백해무익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잇몸은 유해물질이 직접적으로 붙어 염증 및 질병을 유발시키므로 최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때 해결방법

 

 

첫째, 칫솔을 자주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칫솔질은 치아를 닦는 것이 아닌 꼼꼼하게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역할입니다. 이에 따라 칫솔모가 눕거나 헤졌다면 기간에 상관없이 바로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둘째, 올바른 양치질을 해야합니다. 칫솔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아와 잇몸의 경계부분에 생기는 이물질, 치석 등을 제거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인식하고 칫솔질을 섬세하고 꼼꼼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여 피가 나거나 일시적으로 붓는다고 하여 중지하면 안 되고, 꾸준히 하여 잇몸을 튼튼하면서도 건강하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런 과정들이 지속되어야 잇몸이 건강해집니다.

셋째, 치실을 사용해야 합니다. 치아 사이에 플라그가 끼고 쌓이게 되면 잇몸을 자극하기 때문에 피가 나고 붓게 됩니다. 이에 따라 늘 치실을 가지고 다니며 식사 후에 치간에 낀 이물질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넷째, 잇몸마사지 입니다. 흔히 우리는 몸에만 마사지를 받는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잇몸도 마사지를 해주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손은 깨끗하게 씻은 후에 상하좌우로 손가락을 돌리며 마사지 해줍니다.

 

워터픽 휴대용 구강세정기 WP-450K

 

다섯번째, 소금 가글입니다. 일반 컵에 티스푼으로 2회 정도 소금을 넣고 가글을 하면, 염증을 완화, 억제시키느데 효과적입니다. 시중에 파는 가글액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여섯번째, 숙면입니다. 잠은 단순 잇몸 건강뿐 아니라 몸 전체 신체기관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루 6시간 이상 꼭 잠을 잘 수 있도록 하며,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패턴을 만들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곱번째, 물이나 차를 많이 마십니다. 구강은 건조하면 건조해질수록 수많은 병균들이 침투하기 용이해집니다. 이에 따라 늘 물을 많이 마셔서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며, 이를 통해 나쁜 노폐물을 배출하도록 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잇몸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습니다. 잇몸 건강에는 주로 비타민이나 섬유질이 다량 함유된 음식들이 좋은데 양파, 버섯, 노니, 캐슈너트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먹고 잇몸건강을 유지토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때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 약을 먹곤 하는데 이는 진통제의 역할을 하므로 치료 관점에서는 권하지 않습니다. 말씀드린 방법을 꾸준히 해보시고 그래도 완화되지 않는다면 치과에 방문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예방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기관 중 노폐물을 걸러내 밖으로 내보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종의 정수기 필�

health.richprice.kr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음식은 특히 맵고 짜기로 유명한 만큼 위와 관련된 질병도 많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걸리�

health.richpric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