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이 쓴 이유 증상 해결방법 총정리

by 헬스리치 2020. 10.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자기 입이 쓴 이유, 증상 및 해결방법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가끔씩 입이 쓴 현상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가볍게 넘어가게 되지만 만약 지속된다면 질병의 전조증상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입이 쓴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강건조증

 

 

구강건조증이 생기면 입이 쓰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침의 분비량이 적어지고, 입 안이 마르면서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짐에 따라 생기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되도록 물을 평소보다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루에 최소 2L 이상의 물을 섭취하며, 한번에 많이 마시기 보다는 끊어서 여러잔을 마셔주는 것이 구강건조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치아 문제

 

 

 

혹시 충치나 잇몸 염증이 있지 않으신가요? 치아 및 치주에 문제가 생기면, 입이 써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구강 내에 통증이 있다면 빠르게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신 OR 폐경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입이 쓴 현상을 자주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식사 때, 음식에서 쓴맛을 유난히 자주 느낀다면 임신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폐경 역시 호르몬의 변화로 이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저하

 

 

면역력이 저하되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입이 쓴 증상입니다. 특히 잠을 못자는 불면증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는 이런 현상을 키우는 원인이 됩니다. 

 

5.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면 입에서 쓴 맛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위에서 있어야 할 음식물 또는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서 쓴 맛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의 경우는 단순 쓴 맛뿐 아니라 가슴 답답함, 속쓰림, 더부룩함 등의 증상을 함께 느끼기 때문에 쉽게 알아챌 수 있습니다. 

 

장기간 지속될 경우, 만성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해당 증상들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도염은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 여부를 정확히 체크할 수 있습니다. 

 

6. 간 이상

간에 이상증세가 있을 시, 입이 쓴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이는 간에 이상이 생기면 입이 마르는 현상을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간에 문제가 생기면 심한 피로와 함께, 두통, 고체온, 구취, 갑작스런 발열, 복통, 변비 등을 동반하므로 장시간 지속될 경우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병원 방문 추천

 

 

입이 쓸 때 해결방법

대부분 입이 쓴 현상은 스트레스나 피로로 인해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속될 경우는 분명 이에 따른 조치를 취해주어야 하는데요. 면역력 저하나 구강건조가 원인인 경우는 물을 많이 마시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과 간 이상이 의심될 경우는 필히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이는 단순한 자가치료로는 한계가 있으며, 정확한 병명에 대한 인지를 못하기 때문에 역효과가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입이 쓸 때 병원 추천

 

 

입이 쓸 때는 '내과'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의사가 증상을 듣고, 청진 또는 특정 검사를 통해 정확한 검진을 내릴 수 있습니다.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입이 쓴 이유 및 증상,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병은 방치함에 따라 커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미비하더라도 일정 질병이 의심된다면 병원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