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총정리

by 헬스리치 2020. 9. 6.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음식은 특히 맵고 짜기로 유명한 만큼 위와 관련된 질병도 많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걸리는 흔한 증상처럼 여겨지지만 알고보면 위험한 전조증상일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럼 위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 나쁜 자세가 위 질환을 유발한다고?(기사링크)

 

'위'는 어떤 장기일까?

 

 

위는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식도를 지나 바로 나타나는 곳으로 대부분 위치를 알고 있을 정도로 흔하게 불편함을 느끼곤 합니다. 위산 분비를 통해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혹여 들어있을 세균을 없애는 역할을 하는 중요 기관입니다.

위가 안 좋아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대표적으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흡연, 음주, 과식, 야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경련

위에 이상이 있으면 가슴부위를 마치 칼로 베는 듯한 통증을 느끼며, 이와 함께 나타나는 것이 바로 경련입니다. 보통 일시적이며, 1시간 이내에 완화되지만 지속시간이 길거나 잦아진다면 병원을 꼭 방문해야 합니다.

 

2. 답답함

평소 일상생활에서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이 때문에 식사 때에도 음식을 먹기가 버거우며 불편한 느낌으로 만족할 정도의 양을 섭취할 수 없습니다. 이는 식사가 부담으로 작용하여 체중이 줄어드는 현상으로 이어집니다.

 

3. 가슴통증

 

 

주기적으로 가슴에 통증과 답답한 압박이 생깁니다. 이는 특히 아침에 잠을 자고 일어나서 음식을 먹을 때 많이 생기며, 위의 이상으로 인하여 운동이 정상적이지 않음에 따라 나타나는 것입니다.

 

4. 속쓰림

위산이 과다분비되기 때문에 가슴에 불을 지핀 것처럼 속이 화하고 쓰리게 됩니다. 대부분 이런 증상 발현시 제산제를 많이 먹는데 이는 일시적 완화일 뿐 주기적으로 이런 속쓰림을 느끼게 됩니다.

 

5. 복통

복통은 대표적인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대부분 위가 안좋으면 가슴통증만 생각하는데 복통도 위의 이상에 따라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바늘로 찌르는 듯한 고통을 자주 느낀다면 위가 안좋을 수 있음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6. 식욕부진

위가 좋지 않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흔하 말하는 헛배가 부르기 때문에 식욕이 저하됩니다. 또한 먹어도 이런 더부룩한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음식을 멀리하게 되어 체중이 줄어드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위가 안좋을때 관리 방법

 

 

성인이 되어서 가장 먼저 생기는 병이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할 정도로 위의 크고 작은 문제는 매우 흔한 질병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자극적인 식사와 음주, 과식 등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위가 좋지 않을 때 가장 좋은 음식은 양배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위에 생긴 염증을 감소시키고, 미세하게 생긴 상처를 줄여주고 지혈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의 문제에 매우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꾸준히 섭취해준다면 위의 통증은 물론, 속쓰림, 더부룩함을 모두 개선시킬 수 있는 명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액상형이랑 환형태로 시중에 나와 있으며, 선호하는 스타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감자도 매우 좋습니다. 감자에는 위를 편안하게 하고 진정시키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위를 보호해주고 쓰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쪄서 하루에 1~2개 정도 꾸준히 먹어주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토마토를 추천합니다. 토마토는 위점막을 보호하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자극적인 음식을 먹기 전에 섭취해주면 한결 편하고 완화된 증상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검은콩, 당근, 브로콜리 등이 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꾸준히 30일 이상 섭취해주면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은 산도가 높은 신음식이며, 맵고짜거나 탄산 같은 자극적인 음식도 피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는 소화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항상 관리하시고 신경쓰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예방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기관 중 노폐물을 걸러내 밖으로 내보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종의 정수기 필�

health.richprice.kr

 

폐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의 착용으로 숨 쉬는 게 불편한 요즘, 폐의 중요성이 더욱 더 커지고 있습니다. 폐는 몸 속에 산소를 공급함과 동시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

vava-voom.tistory.com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총정리

심장에 이상이 의심되는 분들에게 사전 자가체크할 수 있는 증상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심장은 갑작스럽게 사망에 이를 수 있을 정도로 신체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관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으

vava-voo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