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언청이 수술 비용 및 치료방법 100% 총정리

by 헬스리치 2022. 10. 4.

언청이 수술이 궁금하신가요? 입술갈림증이라고도 불리는 이 질환은 안면 기형에 속하기 때문에 좌절하기 쉬운데요. 지금부터 언청이 수술 비용 및 치료방법을 총정리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언청이 때문에 걱정이시라면 꼭 필독하시기 바랍니다.

 

잠깐! 수술비용 대출 체크하세요!

비상금
대출
100만원
급전 대출
프리랜서
대출
주부 대출 마이너스통장
대출
신용불량자
대출
저금리
대부 대출
대출중개
사이트 추천
무직자
대출

 

언청이 바로알기

언청이는 의학용어로 '구순열(Cleft lip)'이라 불립니다. 이는 선천적으로 윗입술이 갈라져 있는 것을 말하며 안면 기형 중 가장 대표적인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청이는 도대체 왜 생기고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언청이 원인

사실 언청이는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흡연, 매독, 풍진, 약물 복용 등이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중 산모에게 발생하는 질환이 구순열을 만들 수 있으므로 영양 및 건강 관리에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언청이 증상

많은 사람들이 언청이는 외적으로 보여지는 모습만 다르다 생각합니다. 그러나 윗입술이 갈라짐으로 인해서 치아 발육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며, 이와 더불어 발음, 음식물 섭취, 소화, 청력 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언청이 진단

언청이는 산전 초음파를 통해 미리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유전적으로 언청이가 있는 경우는 사전에 유전자 검사를 통해 다각도로 언청이의 가능성을 체크하게 됩니다. 

※ 최근 언청이가 많이 없는 이유?
바로 '산전 초음파'를 통해 사전에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언청이가 확실 시 되면 임신중절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언청이 수술

언청이는 1차 기능회복을 위한 수술과 2차, 3차 미용을 위한 수술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즉, 1차는 성장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수술이며, 2~3차는 인간관계 형성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일종의 미용성형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차 구순성형술

 

구순성형술은 보통 생후 10주 전후로 진행되는데 아기의 영양 상태 또는 컨디션에 따라 1~2주 정도 연기될 수도 있습니다. 전신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아기의 컨디션이 매우 중요하며 조금의 문제라도 있으면 수술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수술 후 4시간 후부터 물을 먹을 수 있으며 수유도 상관 없습니다.

 

보통 하루 이틀 입원하게 되며 수술 5일째 봉합사를 제거하기 위해 병원을 다시 방문합니다. 3회차(1개월) 정도 치료가 진행되면 사실상 수술회복은 다 된 것이며, 흉터 관리만 해주면 됩니다.

 

 

2차 구순열 성형술

구순열 성형술은 보통 초등학교 입학 전에 시행합니다. 이는 아이가 친구들과의 관계를 원할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다만 이는 미용술이기 때문에 외관상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된다면 굳이 받지 않아도 됩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며 성인이 된 후에 미용성형을 진행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언청이 수술 주의사항

우리 몸은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술 후 콧구멍에 끼우는 보형물을 6개월 이상 착용해야 합니다. 구순열 환자는 코의 기둥(비주)가 휘어지거나 콧방울이 찌그러지는 현상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성인이 되어 코성형술을 통해서 완치할 수 있습니다.

 

 

언청이 수술비용

1차 구순성형술은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100만원 초반대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다만 이후 추가 수술은 300만원이 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더불어 보통 치아 교정, 코성형, 골격수술 등 다양한 수술들이 추가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1천만원~2천만원 정도의 금액이 책정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언청이 수술 비용 및 치료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뱃속에 있는 아기가 구순열이라는 걸 알았을 때 부모의 좌절감은 이루말할 수 없습니다. 다만 최근 언청이 수술의 발달로 정상적인 모습으로의 재건이 가능하므로 희망을 잃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