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근육통 원인 및 증상, 빨리 푸는법 총정리

by 헬스리치 2020. 10. 28.

안녕하세요. 오늘은 근육통 원인 및 증상, 빨리 푸는법에 대한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무리하게 근육을 사용해서 나타나는 근육통은 질병, 운동, 약물 등 다양한 이유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원인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야 풀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근육통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근육통 원인

 

 

부상. 근육통의 원인 중 가장 표면적으로 잘 체크가 가능한 것이 바로 부상에 의한 것입니다. 즉, 사고나 일시적 충격에 의해 근육이 손상되면서 통증이 시작되는 것인데요.

 

이를 체킹하기 위해서는 우선 뼈가 이상없는지 만져보고(뼈 이상이면 통증 극심), 뻐근한 느낌이나 통증의 면적이 넓다면 근육통일 가능성이 큽니다.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 사용. 보편적으로 근육통이 많이 생기는 이유는 역시 운동으로 인한 근육 과다 사용입니다. 자신의 근육량 대비 무리하게 운동을 함으로써 근육의 손상으로 생기는 통증입니다. 이는 1~3일 이내에 대부분 완화됩니다.

 

스트레스. 의외로 정신적인 스트레스 역시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다음날 목이나 어깨 뻐근하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는 근육을 푸는 것보다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약제 부작용. 근육통은 약제의 특성이나 부작용에 따라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보통 혈압 억제제나 콜레스테롤 감소제가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이 심하다면 약을 바꾸거나 줄이는 방법을 취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기처럼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근육통이 생깁니다. 독감, 근육농양, 홍반열, 라임병 등 다양한 질병의 증상 중 하나가 근육통이며, 이는 발열, 설사, 두통 등의 동반 증상이 있으므로 병원을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근육통 증상

근육통이 생기면 일단 해당 부위의 통증이 생김은 물론, 두통, 심박증가 등이 동반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근육 손상이 심할 경우, 움직임이 원활치 않기에 깊은 수면에 드는 게 어려워 집니다.

 

근육통 빨리 푸는법

 

 

족욕. 족욕은 전신의 근육을 빠르게 풀어주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주고 심적으로 안정을 유도해주기 때문에 통증 완화에 매우 좋습니다.

 

전신욕. 40도 정도의 온수에 가슴까지 담그고 목욕을 하면 근육통을 빨리 풀 수 있습니다. 이는 온몸의 혈액순환을 빠르게 하여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사지. 직접적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데는 마사지만한 것이 없습니다. 힘을 주어 누르는 것이 아니라 쓸어내리는 형태로 하는 것이 핵심이며, 에센셜 오일을 발라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근육통 원인 및 증상, 빨리 푸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근육통은 무엇보다 휴식이 가장 중요하므로, 충분한 잠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